장 속에 사는 미생물들은 인체 미생물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이를 장내 미생물 생태계라고 합니다.
과거에는 장내 미생물이 단순히 음식물의 소화를 도와주거나 몇몇 영양소를 제공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장내 미생물이 인체의 대사, 영양, 면역, 신경 등과 연관되어 있고, 장내 미생물 불균형이 비만, 당뇨, 과민성 대장 증후군 등의 질병 발생과 관련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져 있습니다. 장내 미생물에 대한 새로운 과학적 사실들이 알려지면서, 유산균과 같이 사람의 건강에 도움을 주는 미생물을 일컫는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사람의 장은 물과 영양소를 흡수하고 노폐물을 배출하는 일을 합니다. 이곳은 음식과 함께 몸 안으로 들어온 수많은 미생물들이 대변에 섞여 빠져나가는 길목입니다. 영양분이 많고 항상 따뜻한 온도를 유지하고 있어 미생물이 서식하기에 최적의 장소입니다. 사람마다 약간씩 차이는 있지만, 장에는 약 38조 개의 미생물들이 살고 있습니다. 사람의 세포 수가 약 30조 개라는 사실과 비교하면 장 속에 얼마나 많은 미생물들이 살고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장에 살고 있는 미생물은 어떤 음식을 먹는지, 어떤 환경에 거주하는지에 따라 사람마다 다른 장내 미생물 생태계를 이룹니다.
장에 사는 미생물은 수천 년에 걸쳐 진화를 거듭해왔고, 부모에서 자녀로 이동하면서 살아남았습니다. 장내 미생물은 우리 몸이 직접 만들지 못하는 비타민 B군 같은 필수 영양소도 만들고,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이 몸속에 흡수될 수 있도록 돕기도 합니다.
장내 미생물 생태계는 우리 몸을 보호하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병원성 미생물이 장내 미생물 생태계에 접근하면 장내에 있는 유익한 미생물들이 똘똘 뭉쳐서 침입자들을 경계합니다. 일부 유익한 미생물은 살균 효과가 있는 화학물질을 살포해서 병원성 미생물을 죽이고, 일부는 면역계를 자극하여 유해 물질에 대한 신체의 방어 활동을 강화합니다. 이처럼 장내 환경은 소화를 위해서만이 아니라 우리 몸 전체에 건강함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열쇠 역할을 합니다.
크론병이나 궤양성 대장염과 같은 염증성 장 질환뿐만 아니라 설사, 복통, 대장암과 같은 다양한 장 질환은 장내 미생물 생태계의 불균형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장내 미생물 생태계는 사람의 유전자 발현을 조절하거나 염증 발생에 관여하는 물질을 분비하여 아토피 피부염과 같은 알레르기성 질환이나 우울증, 치매와 같은 신경계 질환, 비만, 당뇨와 같은 대사 질환의 발생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이 보고된 바 있습니다.
아래를 클릭하여 장내 미생물과 관련된 대표적인 질환들을 확인해보세요.
장내 미생물 생태계 가꾸기
튼튼한 장내 미생물 생태계를 가꾸는 대표적인 다섯 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반드시 정해진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의 다섯 가지 방법으로부터 나에게 가장 알맞은 방법을 찾아보세요.
장내 미생물 생태계는 개인마다 다르게 형성되어 있고, 늘 변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균형잡힌 장내 미생물 생태계를 위한 다섯 가지 방법
‘나’ 돌아보기
나를 돌아보는 것은 장내 미생물을 이해하는 첫걸음입니다. 더불어, 장내 미생물에 대한 지식과, 최신 뉴스 등에 귀기울여보는 것도 좋겠지요.
꾸준히 운동하기
적절한 체중 관리와 운동으로 균형 잡힌 장내 미생물 생태계를 가꾸어 보세요.
설탕과 항생제 주의하기
설탕은 유익한 미생물의 성장을 억제하고, 장내 미생물 생태계를 단순하게 합니다.
MAC 섭취하기
장내 미생물이 대신 분해하여 소화되는 탄수화물 종류입니다. 쉽게 말해서, 장내 미생물의 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섭취하기
미생물이 살아있는 발효식품이나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으로 장내에 유익한 미생물을 공급해보세요.